본문 바로가기

Life

JLPT 시험: 시험 안내, 일정, 응시 비용, 유효기간

반응형

일본어능력시험 JLPT

JLPT는 N1~N5로 구성된 일본어 능력 시험입니다. 올해 JLPT 시험 일정과 응시 비용,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JLPT란? JLPT 레벨

JLPT란 국제교류기금에서 실시하는 일본어 능력시험입니다. N1~ N5까지 총  5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5가 가장 초급 단계, N1이 가장 고난이도의 단계입니다. 

 

보통 일반 회사나 일본 유학시 인정해주는 JLPT 레벨은 N2 이상입니다. 각 레벨은 이전 레벨의 어휘와 문법 내용을 포함하며 점차 공부 범위가 커지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N3의 경우 아래 레벨인 N4, N5의 어휘에 N3의 어휘가 추가되어 평가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일본어 공부를 하지 않았던 분들이라면 N5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는 것이 좋겠죠.  

 

JLPT 레벨
출처: 국제교류기금 홈페이지

 

2. 2022 JLPT 시험 일정

JLPT는 매년 여름과 겨울에 한 번씩 총 두 번 시험이 있습니다. 아직 국제교류기금 홈페이지에는 올해 시험 일정이 올라와있지 않아서 네이버에서 대략적인 날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확한 정보가 나오면 추가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 JLPT 시험 일정2022 JLPT 시험 일정
출처: 네이버

 

3. 온라인 접수 응시 비용 & 준비물

JLPT는 응시 레벨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N1~N3은 55,000원, N4-N5는 45,000원입니다. 일반접수 기간이 아닌 추가접수 기간에 접수하는 경우 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응시 계획이 있으시다면 미리 접수 날짜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JLPT 수험료
출처: 국제교류기금 홈페이지

JLPT 접수시에는 증명사진이 필요합니다. 합격 인증서에 들어갈 사진을 미리 업로드하는 것인데요. 미리 파일 형식과 용량을 맞춰서 준비해 놓아야겠습니다. 

JLPT 시험 응시 준비물
출처: 국제교류기금 홈페이지

4. 자격증 유효 기간

JLPT는 국제 자격으로 한번 취득한 급수는 평생 유효합니다. 하지만 학교나 회사에 제출할 떄는 2년 이내의 자격을 요구하는 곳이 많다고 하네요. 제출용으로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기간도 고려해서 시험 응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올해 목표 중 하나로 일본어 공부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목표는 N5, N4를 공부해서 7월 시험에서 N4를 따고, 12월에 N3 따기인데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따고 싶었던 자격증인만큼 열심히 해서 시험 합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시험 준비하면서 후기도 블로그에 업로드해 볼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