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 2022 시험 일정, 응시 방법

반응형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는 2020년에 신설된 UX/UI 관련 디자인 기사 자격증입니다. 최근 UX/UI 디자인 직무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관련 자격증도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란 무엇인지, 응시 방법, 시험 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서비스 경험 디자인 기사란?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검정입니다. 기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눠져 있으며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의 평균이 60점 이상이여야 합격입니다. 전 과목의 평균이 60점이 넘더라도 한 과목에서 40점 이하가 나오면 탈락 처리되기 때문에 모든 과목을 골고루 공부해야 합니다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합격기준
필기시험 1. 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설계
2. 사용자 조사분석
3. 사용자 중심 전략 수립
4. 서비스경험디자인 개발 및 운영
객관식
과목당 20문항(문제수 80문항)
시험시간 2시간 30분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전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서비스 경험디자인 개발 실무 필답식, 3시간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출처: 한국디자인진흥원

 

2. 응시 자격

다만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인 만큼 응시자격이 있습니다.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 경력자 중에 자신이 해당하는 조건이 있는지 확인 후에 시험 응시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와 직무분야와 관련된 학과는 한국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기술자격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 경력자
- 동일/유사 분야 다른 종목 기사
-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 산업기사 + 실무 경력 1년
- 기능사 + 실무경력 3년
- 대졸(졸업예정자)
- 기사수준의 훈련과정이수자
- 3년제 전문대졸 + 실무경력 1년
- 2년제 전문대졸 + 실무경력 2년
- 산업기사수준 훈련과정 이수 + 2년
실무경력 4년
(동일/유사 분야)

출처: 한국디자인진흥원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관련학과 지정 알림(2021.12.31. 기준)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응시자격에 해당하는 관련학과 지정 승인을 알려드립니다.      ■ 2021.12. 31. 기준   서울예술대학교 미디어창작학부 성균관대학교 컬처앤테크놀로지융합전공 인제

www.kidp.or.kr

 

3. 관련 학과 지정 신청하기

자신에게 해당되는 응시자격이 없는 경우 현재 등록되어 있는 응시자격 이외에 자신이 해당되는 조건을 지정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직 기사 시험 시행 횟수가 많지 않아 신청되어 있는 학과가 많지 않은 상태입니다. 자신이 졸업한 학과가 시험 응시 과목과 관련이 있다면 아래 방법을 통해 신청한 뒤, 응시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시험 접수 마감 3일 전까지만 신청이 가능하므로, 시험 응시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비스 경험디자인 응시자격
출처: 한국디자인진흥원

 

4. 2022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실기 시험 일정

2022년도에는 총 1회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실기 시험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필기시험 신청 기간은 2022년 6월 13일부터 이며 총 5일간 필기시험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시험 접수 후 3주 뒤인 7월 9일 토요일에 시행될 에정입니다. 평소에 평일에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시험 접수 전 공부를 미리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기 시험은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필기에 응시해 합격한 이력이 있는 경우 2년간 합격이 유효하니 2년이내에 실기 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최종 결과 발표는 11월 4일로 올해 필기에서부터 실기까지 응시하는 분이라면 총 5개월이 지나야 기사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2022 시험일정
출처: 한국디자인진흥원

 

5. 그럼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번에 시행되는 시험이 3회차로 아직 시중에 참고할 수 있는 문제집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kidp 홈페이지를 통해 기출문제 유형을 파악한 뒤 시험 준비를 해야 합니다. kidp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출제 기준안과 핵심 키워드 핸드북, 필기/실기시험 예시문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디자인 관련 서적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공부 시간이 부족하다면 기출문제 유형을 최대한 숙지하고 난 뒤 문제에 나왔던 용어들을 추가적으로 공부하면서 시험에 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출제기준안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출제기준안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인증팀에서​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출제기준안을 첨부로 올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www.kidp.or.kr

 

- 핵심 키워드 핸드북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핵심키워드 핸드북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핵심키워드 핸드북을 공개합니다. 수험준비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자격검정 운영 및 출제 기관에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험을 위하여 추천도서나 수험서

www.kidp.or.kr

 

- 필기/실기 예시 문제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필기시험 예시문제(2020.11.20. 수정게시)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필기시험 예시문제를 공개합니다. 수험준비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오류 수정 등 개선 사항(2020.11.20 기준)   '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설계' 과목 8번 문항의

www.kidp.or.kr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실기시험 예시문제(2021.1.19 수정게시)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실기시험 예시문제를 공개합니다. 수험준비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오류 수정 등 개선 사항(2021.1.19 기준)   '서비스·경험디자인 기획설계' 과목 8번 문항의

www.kidp.or.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