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전세 보증금 반환 A-Z]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요건

반응형

오늘은 임차권등기명령 제도와 임차권 등기명령을 신청하기 위한 자격 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임차권등기명령 제도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주택의 인도와 주민등록을 대항력의 취득 및 존속 요건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임차인이 임대차가 종료되었음에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이사를 가게 되면 종전에 취득하였던 대항력 및 우선변제권이 상실되므로 보증금을 돌려받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차권등기명령제도는 법원의 집행명령에 따른 등기를 마치면 임차인에게 대항력 및 우선변제권을 유지하게 하면서 임차주택에서 자유롭게 이사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요건

 
2. 임차권등기명령 신청의 요건
① 임대차가 끝난 후 ② 보증금이 반환되지 않은 경우 임차인은 임차주택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지방법원지원 또는 시·군 법원에 임차권등기명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주택임대차보호법」 제3조의3제1항).

임차인은 임대차가 종료되어야 임차권등기명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계약기간의 만료로 임대차가 종료된 경우는 물론, 해지통고에 따라 임대차가 종료되거나 합의 해지된 경우에도 임차권등기명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기간의 약정이 없는 임대차의 해지통고는 임차인이 해지통고한 날부터 1개월이 지난 경우(「민법」 제635조제2항제1호)
  • 기간의 약정은 있지만, 임대인이 임차인의 반대에도 임차주택에 대한 보존행위를 하여 임차인이 임차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어 해지통고를 하고 그 통고가 임대인에게 도달한 경우(「민법」 제625조)
  • 임차주택의 일부가 임차인의 과실 없이 멸실 그 밖의 사유로 사용·수익할 수 없게 되고, 그 잔존부분으로는 임대차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어 임차인이 해지통고를 하고, 그 통고가 임대인에게 도달한 경우(「민법」 제627조)
  • 묵시의 갱신이 이루어진 경우 임차인이 해지통고를 하고, 그 통고가 된 날부터 3개월이 경과한 경우(「주택임대차보호법」 제6조의2)
  •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후 임차주택이 멸실되어 잔존부분으로는 임대차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어 해지하는 경우(「민법」 제627조)
 
임차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경우란 임차보증금의 전액을 돌려받지 못한 경우는 물론, 일부라도 돌려받지 못한 경우도 포함됩니다(「임차권등기명령 절차에 관한 규칙」 제2조제1항제5호).

 

▼임차권 등기명령 신청 자격 요건 확인하기▼

 

[전세 보증금 반환 A-Z]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요건

오늘은 임차권등기명령 제도와 임차권 등기명령을 신청하기 위한 자격 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임차권등기명령 제도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주택의 인도와 주민등록을 대항력의 취득 및

onmeletter-jinnii.tistory.com

 

▼임차권 등기명령 신청 방법 알아보기▼

 

[전세 보증금 반환 A-Z]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방법

오늘은 셀프로 임차권 등기 명령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순서에 맞춰서 신청하면 어렵지 않으니 순서대로 잘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① 전자소송 사이트 가입 (https://ecfs.

onmeletter-jinnii.tistory.com

 

▼임차 보증금 지급 명령 신청 방법 알아보기▼

 

[전세 보증금 반환 A-Z] 임차 보증금 지급 명령 신청 방법

전세계약 만료일은 다가오고, 집주인은 여전히 내 보증금을 돌려줄 생각이 없고, 임차권등기명령신청을 하고 보증보험에 보증이행 청구를 하기 전까지 마냥 기다릴 수는 없었다. (예전에 인터

onmeletter-jinnii.tistory.com

 

▼임차권 등기명령 신청 후기 확인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