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전세 보증금 반환 A-Z]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방법

반응형

오늘은 셀프로 임차권 등기 명령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순서에 맞춰서 신청하면 어렵지 않으니 순서대로 잘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① 전자소송 사이트 가입 (https://ecfs.scourt.go.kr/)

 

 

② 서류제출 - 민사서류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방법

 

 

③ 민사신청 - 주택임차권등기신청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방법

③ 소송동의 체크박스 체크, 당사자 작성 클릭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방법

우리는 셀프로 임차권등기명령을 신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사자 작성으로 들어갑니다.
법률대리인이 있는 경우, 또는 미성년자로서 법정대리인이 필요한 경우 대리인 작성으로 하는걸로 알고있어요.
 
④ 문서작성
- 사건기본정보
  제출법원은 임차권등기 설정을 하고자 하는 목적물을 관할하는 법원으로 신청합니다.
  어디인지 모를땐 관할법원 찾기 버튼을 클릭하고 주소를 찾아보면 알수 있어요.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방법

 

- 선담보 목록

선담보목록은 SGI서울보증을 가입했을 경우 사용한다고 하는데 우린 해당하지 않으니까 넘어가도 됩니다.

 
- 당사자 목록
당사자는 이 사건에 해당하는 사람을 칭합니다. 임차인인 "나", 그리고 임대인인 "그자식"
혹시 임대인이 여러명이라면 피신청인1, 피신청인2 와 같이 다수로 입력하면 됩니다.
신청인부터 클릭한 후 <내정보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내 정보가 입력됩니다.
저장 후 피신청인을 누르고 임대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보통 우리 임대차계약서에 임대인의 주소도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 주소를 보고 작성하고 주민등록번호도 마찬가지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없다면 우리집 부동산등기부등본에 나와있는 부동산 소유자 주소를 기입할 수 있다. 소유자가 임대인일테니까)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방법

 

- 신청취지 및 이유
이제 임차권등기설정을 신청하는 취지와 이유에 대해 법원에 설명해야 할 차례입니다. 친절하게 법원에서는 작성예시를 알려줍니다. 임대차계약일자, 보증금액, 주민등록일자(전입신고), 임차범위, 점유개시일자, 확정일자 부분 채워넣으면 됩니다.
 신청이유 또한 작성예시를 참고해서 나의 사례대로 날짜 기입하고 내용을 일부 첨가하면 됩니다.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방법
 
- 목적물
<목적물입력> 버튼을 누르면 상세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임차목적물을 기재하면 되는데 인터넷등기소에서 전자제출용 부동산등기부등본을 발급받은 경우 목적물 기본정보에서 <발급내역>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건물 내역, 전유부분의 건물표시 등 내용이 입력되고 따로 등기부를 첨부할 필요도 없어서 편리합니다.
근데.. 나의 경우에는 부동산등기부등본을 회사비용으로 발급할 수 있었기 때문에 굳이 몇백원이지만 돈을 쓰고싶지 않았다.
 
목적물 기본정보 직접입력 하기
부동산 종류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떼보면 좌측상단에 우리집 주소 앞에 [집합건물] 이라고 나와있다.
대표 소재지는 주소대로 입력하고
전유부분 건물의 표시 : 나는 임대차계약서에 작성된 대로 기입했다.
                                  예) 제0층 제0000호, 철근콘크리트구조 00.00㎡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방법
전유부분을 작성하고 저장을 하게되면 1동 건물을 입력하라는 안내가 뜨며 <1동 건물 입력>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1동 건물 입력>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이 열리는데, 나는 등기사항전부증명서의 표제부에서 건물내역 에 있는 내용을 모두 기입했습니다.
 
모두 입력했다면 <저장> 후 <다음> 으로

 

⑤ 첨부서류 등록
소명/첨부서류를 업로드 할 차례입니다.
- 임대차계약서
- 주민등록등본
- 등록(면허)세 영수필통지서
- (제출용)건물등기사항전부증명서
- 임대차게약 종료통보 증빙(문자, 내용증명)
을 PDF로 준비했었습니다.
임대차계약 종료에 관한 증빙서류는 소명자료로 입력하고, 이외 서류는 첨부서류로 제출하면 됩니다.
 
⑥ 최종 확인
최종으로 입력된 서류를 한번 확인해보고 <전자서명>을 하면 됩니다.

 

소송비용 납부하면 끝!
가상계좌로 납부한다면 별도 수수료가 안나오지만 핸드폰,카드 등으로 결제하면 일부 수수료가 추가되니 참고 바랍니다.

 

▼임차권 등기명령 신청 자격 요건 확인하기▼

 

[전세 보증금 반환 A-Z]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요건

오늘은 임차권등기명령 제도와 임차권 등기명령을 신청하기 위한 자격 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임차권등기명령 제도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주택의 인도와 주민등록을 대항력의 취득 및

onmeletter-jinnii.tistory.com

 

▼임차권 등기명령 신청 방법 알아보기▼

 

[전세 보증금 반환 A-Z] 임차권 등기 명령 신청 방법

오늘은 셀프로 임차권 등기 명령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순서에 맞춰서 신청하면 어렵지 않으니 순서대로 잘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① 전자소송 사이트 가입 (https://ecfs.

onmeletter-jinnii.tistory.com

 

▼임차 보증금 지급 명령 신청 방법 알아보기▼

 

[전세 보증금 반환 A-Z] 임차 보증금 지급 명령 신청 방법

전세계약 만료일은 다가오고, 집주인은 여전히 내 보증금을 돌려줄 생각이 없고, 임차권등기명령신청을 하고 보증보험에 보증이행 청구를 하기 전까지 마냥 기다릴 수는 없었다. (예전에 인터

onmeletter-jinnii.tistory.com

 

▼임차권 등기명령 신청 후기 확인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