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ntents/책

도날드 노먼: 디자인과 인간 심리

반응형

도날드 노먼 디자인과 인간 심리

'디자인과 인간 심리'의 저자인 도날드 노먼은 UX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 중 한 명입니다. '디자인과 인간 심리'에서는 디자인이 어떻게 작용/ 통제되는가, 사람과 기술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제품을 구성하는 많은 부분은 상대적이라 관점, 상황,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결국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게 신뢰를 받는 것이며, 경쟁제품과 차별화되는 것, 핵심적 기능을 잘 표현하는 것입니다.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 심리를 파악하여 소비자에게 맞는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생겨난 말이 '인간 중심적 디자인'입니다. 

 

도날드 노먼은 제품, 기업, 소비자에 대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의 패러다임이 변화한다는 뜻의 '인간 중심적 디자인'의 개념을 최초로 사용했습니다. 인간 중심적 디자인을 통해 단순한 마케팅, 디자인 경영을 넘어 사용자의 심리를 이해하는 제품을 디자인 하는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이 책은 UX 디자인의 고전으로도 불릴 만큼 많은 디자이너, 마케팅, 경영자들의 필독서로도 뽑히는 책입니다. 인간의 행동 양식과 디자인이 생활 속에서 어떻게 얽혀 있는지, 사용자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아야하는지 알려줍니다. 기존에 학교 수업 시간에 영문으로 읽었던 적이 있었는데 번역이 완벽하게 깔끔하지는 않았지만 다시 한번 보며 개념을 복습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좋은 디자인은 심리학과 기술의 이해 그리고 의사 소통이 필요하다. "

"소비자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결국 아무도 쓰지 않는 다면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소용이 없다."

 

도날드 노먼 디자인과 인간 심리

반응형